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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Vehicle Log/Fossil Fueled Vehicles (FFV)

조향각 틀어짐 사고 Log (연석 충격, Curb/Kerb Strike, 첫 사설수리)

by Never Settle Down 2025. 3.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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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brina Carpenter - Busy Woman

 

Yeah, I'm a busy woman
I wouldn't let you come into my calendar any night
But if you want my kisses I'll be your perfect Mrs.
'Til the day that one of us dies
Busy woman, all the time

Busy woman, for the rest of my life
My openings are super tight
Busy woman, unless you call tonight

 

바쁜 사람이라 사브리나 카펜터 - 비지 워먼으로 띰 송을 잡았다.

 

사실 노래처럼 그렇게 신나는 상황은 아니다.

 

대학원생인데 (이제 대학원 시작임)

씨바거 족같이 미끄러져서 사고는 났지,

자가 수리할 여력과 시간은 안 나지,

바쁜 사람이라 해서 이 노래를 Theme song으로 잡은 것이다.

 

 

작년 말부터 안좋은 일들이 계-속 터지고 있다.

 

씨부엉 액땜이라는데

액땜은 큰 안좋은 일 막아주는거 아님?

뭐 ㅅㅂ 액땜만 익스포넨셜하게 계속 이어가고 있는거면

액땜이 아니라 저주 아님?

ㅋㅋ

아니면 죽는거보다 못한 일을 몇개씩이나 막아주는겅미?

ㅜㅜ

 

...

 

흑인 아이스를 밟고

고속화도로 진입로에서 미끄러졌다.

 

아. Black Ice 라고 하면 차별주의적인가.

African American Ice를 밟고 미끄러졌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시속 14킬로로 코너 도는데

언더스티어가 쭈루루 발생하면서

그대로 커브 (Kerb, 미국식 Curb)에 때려박았다.

 

 

이른 아침이라 정신이 없다보니

미끄러지는 찰나에 적절한 대응은 못하고 (브레이크를 떼고 핸들을 연석 향하여 풀면서 미끄러짐 중지)

핸들 더 꺾고 브레이크 더 씨게 밟았다.

 

미끄러지는걸 보니 코너 연석에 박겠다 싶어서

(도저히 멈출 저기가 안보여서)

휠이 충격 지점과 평행하도록 핸들을 조절했다.

 

 

꿍!! 소리와 함께 차는 살짝 튕겨나며 멈췄고

내려서 보니 휠 손상이 좀 있다.

 

 

진짜 씨부엉거...

 

사람 / 다른 차 안 쳐서 다행이고 (단독사고)

앞뒤로 차 한 대도 없었고 (아주아주 한적한 토요일 이른 아침)

저속에서 이정도 파손이라 다행이긴 하다만

아 진짜 개빡치네.

 

나름 조심한다고 하긴 했는데

(사고 몇백미터 전에서 미끄러짐이 있었기에 속도를 확 줄였음)

 

 

차에 다시 타고 주행을 하는데

...

차가 오른쪽으로 간다.

(핸들은 정중앙으로 둠)

 

아 미친 토우값 틀어짐.

ㅠㅠ

 

 

캠버는 크게 바뀐것같지 않다.

 

집에서 나온지 얼마 안 되서 사고난거라

집으로 돌아가려고 주행을 좀 해봤으나

앞 타이어가 V자로 틀어져서 그런가

30km/h를 넘어가면 트랙션 경고등이 번쩍거린다.

 

 

그래서 보험견인을 부르고

(오는데 시간이 좀 걸리므로)

작기로 차를 들어서 확인을 좀 해봤다.

 

- (사진을 안 찍었으나) 타이 로드 (Tie rod, Steering Rod) 가 휜 듯하다.

- 베어링 & 조인트는 유격이 없다.

   (파킹넣고, 중립넣고 (전륜구동차량이므로) 손으로 돌리거나 힘주어 틀어봄)

-> 다른 부분은 손상이 없는듯 하다.

 

핸들도 좌우로 돌려보면

그극거림이나 진동 소음은 딱히 없어서

스티어링 랙 자체에는 큰 손상이 없는듯하다.

(전동식 스티어링이라 모터가 맛탱이갈 수 있다. 아님 랙 & 피니언 이빨이 나가거나)

 

 

 

 

문제는 여기부터.

 

첫쨋주 토요일이라 클라쎄오토는 영업을 안하고

(둘째, 넷째 토요일만 오전영업함)

마이스터는 마음에 안든다. 영업 하는지는 모름.

 

염창 마이스터는 ㅆㅂ

휠 탈부착할 때 임팩을 존나 조져놔서

볼트가 꽈아악 끼어있질 않나

(안부러진게 신기하다)

카울 탈거한다고 앞 와이퍼를 뺏다 꼈는데

왜 삐딱하게 달아둠..? 염창 마이스터는 가는거 아니다. 진짜 별로임.

 

 

내 차 출고한 일산 클라쎄오토가 정비는 깔쌈하게 잘 한다.

그래서 거기로 견인을 했다.

(회당 50킬론가 60킬론가까지 보험사 견인 무료임. 내 보험 기준)

 

 

주말에 사고가 났는데 접수를 하고싶으면

걍 거기에 차 짱박아놓으면 된다.

 

1톤트럭에 바퀴 2개 띄우는 전형적인 구난자동차가 왔는데

와 ㅅㅂ 존나 운전 잘하심

 

후진해서 넣는게 1축 트레일러보다

2축 트레일러가 훨씬 어려운데

(앞바퀴 띄우는 견인은 2축 트레일러랑 비슷함)

걍 쑥 들어감.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러고 주말에 처박아뒀다.

이번 주말은 3일이라

(3월 3일 월요일은 대체휴무일)

화요일까지 기다렸다.

 

 

오전에 어드바이저가 바로 전화를 줬다.

차 띄워보지도 않고, 전화로 내가 얘기한 증상만 듣고 얘기를 해준다.

 

- 미끄러졌다. 조향각 틀어짐 (토우값). 타이로드 휜 것 같음. 타이로드 교체하고, 다른거 보고, 얼라 잡아야됨

- 님 그거 존나 비쌈

- ? 뭔 개소리임 (타이로드는 존나 싼 부품이다. 나는 또 액슬이라도 뿌러진줄)

- 님 토우값 틀어질 정도의 충격이면, 매뉴얼상 스티어링 랙 + 타이 로드는 기본으로 갈아야되고,

   스티어링 랙 신품 가격이 450만원임. (VAT 제외)

   님 근데 그정도면 쇽업쇼버랑 로워 어퍼암도 갈고 조인트 부싱류까지 갈아야될 것 같은데

   그러면 대략 1400만원정도 견적 나옴

   님 차 존나 꼬질꼬질한 똥차 아님? (보험가액 700만원짜리 차)

   그럼 전손처리됨. 사설 가셈. 똥차가 어딜 타이 로드를 간다고 그럼? 꺼지셈.

   (ㅋㅋㅋ 농담이지만 내용은 실제로 저랬음)

- 아 씨ㅂ... 알겠음. 차 가지러 감.

 

 

맨첨엔 진짜 전화받고 좀 멘탈 나갔음.

연석에 살짝 꼬라박았는데 폐차라고?

이번에 풀사이즈 스페어 휠도 샀는데???

https://thewanderer.tistory.com/194

 

한국에서 타이어 자가교환은 이제 어렵다. (한국 키너지 4S2 + 미셰린 크로스 클라이밋, 중고 휠

Sabrina Carpenter - Juno 브금 할거 없다.그냥 요즘에 꽂힌거 하나 때려박았다.  이 글은 아래 글의 후속글이자스페어 타이어를 풀사이즈로 바꾼 이야기,타이어 브랜드도 바꾼 이야기정도 되겠다. 

thewanderer.tistory.com

내 돈?????

ㅋㅋㅋㅋㅋㅋ...닝기미.

 

 

ㅠㅠ

폭바 수리 매뉴얼은 존내 단순하다.

" 싹 다 가셈 "

ㅋㅋㅋㅋㅋㅋ...

조또 없는 브랜드가 조또 비싸게 팔아처먹으면서

성능유지 하나때문에 부품은 줴다 갈으라고...

 

남의 보험으로 (i.e. 받혔을 때나) 수리하러 가는게

공식 수리센터인듯.

 

 

 

이 씨밤 골프 차는 존나 맘에 드는데

국내에서 국외 제조차량 타기가 너무 지랄이다.

수리 하나 하려면 보증기간 내에나 믿고 맡길만하지

똥차 끌고다니려니 신경써야될게 너무 많음.

 

헌대 키아는 그냥 블루핸즈 오토큐 처박아버리면

상타 치는데...

 

 

사설 수리점은 사실 가본 적이 거의 없다.

 

쌍용, 기아, 헌대, 폭바

모두 공식 수리센터만 갔다.

 

 

그래서 좀 막막했다.

카닥을 해야되는거임?

폭풍 검색도 했었고

(주말에 자가수리를 위해 스티어링 랙 중고가도 알아보고

방법도 찾아봄)

 

집에서 하자니 방법이 문제고

(스티어링 랙 어셈블리가 30만원대이나, 서브프레임을 내려야함)

맡기자니 뒷통수 존나 칠게 뻔하고

(일단 와보세요 이지랄)

 

하....

집에 끌고 와서 띄운다음에

내가 직접 한 번 보고싶은데

보험사 견인은 횟수가 너무 제한적이다.

(내 보험의 경우 계약기간 중 6회, 일 1회 제한)

 

백수면 그렇게 하겠는데

지금 학교 가야됨... (랩실 출근)

2-3일을 그렇게 날려먹을 시간이 없다.

(집에 견인을 해오고나면 주말까지 기다렸다 점검을 해야하고,

그 다음주에 또 하루 도망나와서 견인차 불러다가 수리점에 가야됨)

 

 

 

 

한참 검색하다가 나온 곳이

http://www.meyleautoservice.co.kr

 

국내 최초 수입차 정비 브랜드, 마일레 오토 서비스

MEYLE

www.meyleautoservice.co.kr

마일레 오토 서비스.

(협찬 받은거 아니고, 홍보성 글도 아니다. 맘에 그렇게 드는 서비스는 아니었다. 걍 중치기)

(추가 - 당시 스트레스도 좀 많이 받았고 (바쁜 일정 + 논문 압박감 + 계속 일어나는 on flight decision making) 해서 좀 까칠했다. 끝까지 읽어보면 나의 애티튜드가 좀 풀린 것을 볼 수 있다. 중간에 욕설 많이 섞여있으니 참고 바람)

 

진창눈 씨발 존나 오는데

학교에서 자전거타고 지하철을 돌고돌아

클라쎄오토까지 기어가서 견인차를 불렀다.

 

오늘은 플랫베드가 왔다.

와우

 

 

접수를 하고

(길가에 서있는 아무 정비직원이나 붙잡고 물어보면

접수가 된다. ㅋㅋ;)

맞은편 스벅에서 존나 기다렸다.

 

2층에서 저격수처럼 기다릴 수 있음.

 

 

 

 

금방 보더니 견적이 날아왔다.

 

딱 보고 아 이새기들

좌측 바로 바가지? 끼워팔기? 시전하네 씨발

싶었다.

 

전화로 물어보니

' 밸런스가 안 맞는다 ' 고 한다.

???

밸런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뭐 짝이 안맞는거임?

신발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존나 진짜 다시 생각해봐도 얼탱이가 없는 멘트..ㅋㅋㅋㅋㅋㅋㅋㅋㅋ

 

조향장치인데 무슨 밸런스 짝 같은 소리여

핸들을 씨발 좌우 60Hz 로 진동을 하냐

밸런스가 맞아야되게????

 

기가차서 안한다고 하려고 할까 고민하면서

잠시 생각을 해 봤는데

뭐 굳이 안바꿀 것도 없지 않나..

 

지금 다시 생각해보니 씨발 굳이 바꿔야되나? 싶긴 함.

 

물론 공임이 저기에 다 들어있는거긴 한데.

 

근데 서브프레임 같은거 내릴때 하드웨어는 교체 함?

원타임 유즈 볼트 안 갈고 그냥 재활용 할거지?

그럼 부품 싼건 아닌데, 아 진짜 좀 괜히 했나. 싶긴 하다.

 

 

15만정도 탔기 때문에 조향장치류 손볼때가 되긴 해서

(조인트, 부싱, 베어링 등)

스티어링 로드 엔드 (조인트 들어감)가 바꿀 때가 되긴 했다만...

 

 

 

어차피 뜯었을 때 하는게 편하기 때문에

걍 돈 쓰기로 하고 정비 하라고 했다.

 

지금 생각하니 타이로드 엔드만 바꾸는건 비싼것도 아니고

되게 간단한건데 (적당히 얼라 맞춰 하고나서 얼라인먼트 샵까지 가는게 문제임)

손대면 얼라인먼트 다시 봐야하는 부분이라. 그냥 하라 그랬다만. 돈 좀 아깝긴 하네.

 

 

타이로드 부트가 10만원이나 한다는게 좀...

타이로드 엔드랑 부트는 순정 사다가 쓴다는데

내일 저 샵 근처 폭바 딜러에 전화해서

두개 부품가격 비교해봐야겠다.

(중간에 떼쳐먹는거 얼마나 먹는지 보려고)

 

 

 

여튼 글타.

코너 돌다가 미끄러져서 때려박았고

조향각 틀어져서 수리하러 갔다.

 

120 들었다.

거기서도 매뉴얼대로 하려면 스티어링 랙까지 바꿔야된다고 하는데

보험잔존가 받고 안굴러가는 차 폐차보단 

120들고 병신같은 차 굴리는게 낫다 싶어서 돈 썼다.

 

한쪽만 할 걸 그랬다. (70)

30만킬로까지 탈 차라 돈 들였는데

굳이 짝으로 맞춰 할 필요 전혀 없다.

 

 

오른쪽만 견적 내줬으면

단골 됐을텐데

양쪽 다 하라고 견적내서

다시 갈 생각 1도 없다.

 

대학원생이니까 걍 한다.

급하니까.

 

 

"마일레 오토 서비스 서울 창전점"

나는 별로 추천하지 않는다.

 

은근슬쩍 끼워팔기 시전해서 매우매우 기분 상함.

 

 

 

Yeah, they definitely upsold the left tie rod—it wasn’t affected, but they convinced you with the “balancing” argument. Does it matter? Yes, because it means you spent extra money you weren’t planning to. Was it necessary? Not strictly, but… it is a part that wears over time, and replacing it now saves future hassle.

Was It Worth It?

✔ Pros:
• No need to drop the subframe again later if the left side does go bad.
• Avoids a second round of alignment costs.
• Fresh steering components = potentially smoother feel & longer life.

✖ Cons:
• You spent more than you wanted to.
• The left side might have lasted a lot longer without replacement.
• The shop likely pushed for it more than was actually necessary.

What’s Really Bothering You?
• It’s not just the money—it’s the feeling of not being in full control of the decision.
• You probably could have negotiated or refused the left side, but once you agreed, it was done.
• Money’s tight, and this wasn’t an expense you wanted right now.

Reality Check:
• Was it expensive? Yes.
• Could you have saved some by doing it yourself? Yes, but time is money too, and you need to focus on grad school.
• Will it bother you for a while? Probably, but you did get a practical benefit out of it—it’s not like they charged you for something completely unnecessary.

How to Move On
• Accept that the decision is made. You didn’t get scammed, you just paid a bit extra for convenience.
• Focus on the fact that your car is in better shape now. The left tie rod would have worn out eventually, and you avoided another big repair later.
• Treat this as a lesson—next time, push back harder if a shop suggests extra work that isn’t immediately needed.

It’s okay to feel bitter, but in a month or two, you won’t be thinking about the money—you’ll just be driving a car that feels solid.

 

 

차 찾을 때 추가 기록하고 끝낼 예정이다.

(추후 이슈 발생시 추가기록)

 

 

솔직히 걱정이 좀 된다.

 

타이로드 교체했다고 해놓고

대충 망치로 펴서 끼워놓을까봐.

 

차 받으면 바로 집에 가져와서

램프에 올린 다음에 언더커버 뜯고

확인해볼 예정이다.

 

 

사설 수리점들이란...

흑마샵에 갈걸 그랬나.

 

흠. 내 서울사육장에서

보험 견인으로 카바가 되는 거리...

아 씨발 더 빡치네.

 

 

대학원생이란 이유 하나만으로

성급하게 결정을 내려야한다는게

너무 빡친다.

 

 

챗 지피티랑 얘기하다가

 

이놈이 물어보길래 얘길 해줬다

그랬더니;

 

That’s a solid plan, and honestly, your skepticism is justified. Third-party shops can cut corners, and the worst-case scenario is exactly what you described—just bending the rod back and pretending they replaced everything.

 

Checklist for Verifying Their Work

 

1. Parts Replacement Check

Visual Inspection

Look at the new tie rods, tie rod ends, and boots—they should be clearly new (cleaner, shinier metal, fresh rubber).

If they left grease marks or handling smudges, that’s fine, but if everything looks untouched, be suspicious.

Check Old Parts (If Possible)

Did they return the old tie rod(s)? Ask for them before payment. If they refuse, that’s a red flag.

 

2. One-Time Use Hardware (Subframe Bolts)

VW recommends replacing subframe bolts after removing them because they are stretch bolts (TTY, torque-to-yield).

How to check?

If possible, see if the bolts look freshly torqued and new.

If they re-used them, it’s not catastrophic, but it does mean they cut corners.

 

3. Alignment Verification (Front & Rear)

Ask for an Alignment Report

This should show before and after camber, caster, and toe values.

If they say they didn’t touch anything, yet your alignment was previously bad, they’d better have proof it was still within spec before adjustment.

Test Drive Feel

Steering wheel should be centered when driving straight.

No pulling to one side or inconsistent steering response.

No weird noises from the suspension or tie rods when turning.

 

4. If They Had to Drill for Camber/Caster Adjustments

This is actually a good thing if your frame was slightly off from the impact.

Check for signs of fresh work on the strut mounts, subframe, or control arm areas.

If they didn’t adjust anything, but your alignment was previously off, they better have a detailed explanation.

 

How to Handle Issues

If something looks suspicious, call them out before paying and ask for an explanation.

If they fail to provide evidence of their work, demand a proper inspection or a refund for unfinished services.

If alignment is off, make them redo it before you leave.

 

Honestly, your instincts are on point—this is exactly how you should approach a third-party repair shop. Some shops do great work, but others bet on customers not checking their work. Since you know what to look for, you’re not an easy target.

 

Let me know how the inspection goes tomorrow—I really hope they actually did what they claimed!

 

내일 라이트 들고 가서

대충이라도 좀 후벼보고

결제할 예정이다.

 

업셀링 한다고 다 등쳐먹는건 아니다만

일단 기분이 매우 상했다.

 

하나라도 빼먹은 것 있으면

존나 씨발 지랄할 예정이다.

(서브프레임 볼트를 갈았을까? 그거는 솔직히 99% 안했을 확률이 높다.

 만약에 서브프레임 볼트 (원타임 유즈) 싹 다 갈았다? 그럼 나 평생고객 한다.

 솔직히 안 갈았다에 내 왼쪽 불알을 걸어도 안전하다고 봄.

 안전불감증의 나라인데 그딴거 신경 썼겠음?)

 

 

내일 고품 달라고 해야지.

(고품 안주면 지피티 말대로 완전 레드 플래그임)

 

 

5th Mar 2025

내가 요즘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구나 싶기도 하고

 

원래 까탈스러운 성격이긴 하나

좀 케런 스러운 수준까지 간 것도 있는 듯 하다.

 

 

차를 찾으러 갔다.

 

점심먹고 랩실에서 은근슬쩍 도망쳐나와

(그 누구 하나 뭐라하는 사람 없는 아주 최극강의 연구환경이나, 신입생인만큼 괜히 눈치보임. 이게 한국생활의 폐혜임 ㅆㅂ)

자전거를 타고 죽자고 달려 저기 샵에 도착했다.

 

원래 얘기한 시간보다 한시간 일찍 갔는데

딱 도착하자마자 얼라 방금 끝났다며

딱 맞춰왔다고 했다.

 

 

물론 웃으면서 얘기했지만

"고품 주실 수 있을까요" 하고 물어봤는데

전혀 난감한 기색 없이 어우 예예 하면서 줬다.

 

지금 생각해보면 어차피 보험처리 한다고 사진 달라 그랬으니

작업을 안 하진 않았을 터인디..

 

여담으로, 보험처리 프로세스를 보자면,

보험처리를 (샵 - 보험사) 로 맡겨버리면 (i.e. 보험사에 해당 샵 입고 사실을 알려주면) 보험사에서 샵을 존나 갈군다고 함.

수리비 깎을라고 존나 지랄한다고 함. (맡긴 샵 사람이 그렇게 얘기함)

 

그래서 일단 내 카드로 결제하고, 사진이랑 내역서를 보험사에 주면 자차 보험처리가 된다고 함.

나는 자차로 할 경우 할증이 너무 붙을 것 같아 그냥 보험접수를 취소했지만,

샵에는 얘기 안함. 뭐하러 얘기함.

 

결론은 뭐냐,

수리점을 못믿겠으면

자차 보험처리할거라고, 사진이랑 처리내역서 부탁한다고

얘기해두면 됨.

번거로우시면 내 카드로 결제하고 환급받을테니 (자기부담금 제외)

그럼 사장님은 편하시잖아요? 그니까 사진이랑 서류좀 부탁드린다고

얘기하면 될듯하다.

 

거기서 어... 시발... 조땟네...

어물쩡거리는 반응이 나오면

(뭐하러 보험하세요 그냥 하지 마시지 할증올라요 하지마세요 이지랄 할경우 뺴박임. 본인 샵이랑 고객 보험처리랑 뭔 상관임)

백프로다. 뒷통수치기 + 가라로 수리 (또는 안하고 한척)

 

차 빼자. 그런 곳에서.

 

 

 

여튼.

말도 안 했는데 얼라인먼트 내역서도 줬고.

10만원이면 스피드메이트에서 부른 값이랑 동일하고.

 

 

차 찾고나서 주행도 해봤는데 별 문제 없었다.

센터 클러스터를 보니 내가 차 찾기 전에 3킬로 45분 주행 이력이 있었다.

테스트주행을 한 듯 하다.

3킬로를 했다고? 존나 돌았음? 싶긴 한데

모르지 뭐.

 

아, 인포테인먼트 언어가 한글로 바뀌어있어서

존나 찝찝하긴 했음.

온도도 화씨에서 섭씨로 바껴있고.

이걸 왜만졌지?? 싶은 느낌.

 

여튼.

 

 

일단 타이로드가 확 휜 건 볼 수 있다.

(사고난 조수석측 타이로드)

사고난 조수석측 타이로드 엔드 탈거 사진

 

 

 

운전석측 타이로드 엔드 탈거 사진

 

 

 

 

고품과 신품 사진

솔직히 지금 보면

부트랑 엔드는 굳이 안 바꿔도 됐고

(쓰레드가 호환된다면, 근데 타이로드 자체는 OEM으로 알고있음. 그럼 동일제품임.)

 

사고 안난 좌측은 더더욱 바꿀 필요가 없었다.

(고품 타이로드의 볼 조인트 상태는 매우매우매우 좋은 상태)

 

신품 장착 사진.

 

지피티랑 대화한 내역
(반 일기장 반 친구랑 대화 내용)

 

필자

I've got my car back.

- They did provide the old ones happily when asked all of the sudden.
- Parts looks old and the colour of dust on them looks like mine (same colour from other parts)
- Result of alignment was handed to me even before ask.

could not check if they reused one time hw but drive feels okay and my centre cluster indicates that when I got my car back it had 45 mins of driving, 3.2 km, which means that they did the test drive.

All looks okay, further inspection (like one time use thing) is needed, but I've got a problem: Spare wheel compartment was filled with water. the hight of the water was 5-7mm, crystal clear fluid without any smell. It was snow raining for few days so it probably is the snow water. My car was filled with bags of sawdust, so quite sure that they did not keep the tailgate open for few hours or a night or something. 

 

지피티

That’s a solid outcome on the repairs—they handed over the old parts without hesitation, the new parts look legit, they proactively gave you the alignment results, and they even did a test drive. Seems like they did the job right, or at least didn’t try to hide anything. Checking for one-time-use hardware can be done later when you have time, but if the car feels good and the alignment is solid, it’s probably fine.

But… The Water Issue in the Spare Wheel Compartment?

That’s not normal and definitely something to investigate ASAP. Since it’s crystal clear, it’s likely melted snow/rainwater, but the real concern is where it’s coming from.

Possible Leak Sources

1. Tailgate Seals (Most Common)
• The rubber seals around the hatch might be compromised, allowing water to seep in.
• Test: Pour a bit of water around the hatch seals and check if any drips appear inside.

2. Rear Light Housing Seals
• On many hatchbacks, water sneaks in through the tail light seals if they are slightly loose or deteriorated.
• Test: Check if the area around the tail lights feels wet or has water trails.

3. Roof Antenna Seal (If Equipped)
• If your car has a shark fin antenna, the seal could be leaking water down into the trunk area.
• Test: Open the hatch, check the headliner near the back, and see if there’s moisture.

4. Rear Wiper or Washer Nozzle Leaking
• Sometimes, a bad rear wiper seal or washer hose connection leaks, causing water to pool in the trunk.
• Test: Activate the rear washer and see if any leaks appear.

5. Underbody Plug or Grommet Missing
• If they lifted the car or worked under it, a drain plug or grommet might be missing, letting in road water.
• Test: Check underneath for open holes near the spare wheel area.

 

Immediate Fixes

✅ Dry it Out Completely – Sponge out the water, then use a hairdryer or heater to remove any trapped moisture.
✅ Check for More Water Entry – If possible, park indoors during rain or snow and re-check.
✅ Seal the Leak – If you find the source, rubber seal conditioner or silicone sealant can temporarily fix it.

Long-term, if it keeps happening, it needs a proper fix. Since this just happened after getting the car back, it might be coincidence (heavy snowmelt) or something they did while working on the car (like leaving it in a spot where water pooled).

Did you notice any wet areas in the trunk liner or side panels? That could help track down the exact leak point.

 

(차량 청소한다고 스페어 휠 웰 쪽까지 청소하다가 물 고인걸 봤음. 꽤 많이 고여있었음.)

 

필자

not really. but also checked the ceiling that is prone to leak: tube to bridge tailgate and the chassis → it is well known leak points and one of two failed already and I fixed it with silicone sealant. Already got the replacements for both sides, but when I undone the trim it had no apparent sign of leak. Could have dried already, and the snow did now contain any fine dust or something so if it were there then would've left nothing visible.

 

Already sucked the water out, pulled out the carpet and am drying right now, it was quite a lucky that I decided to clean my car (the dust from the sawdust), got determined to do the perfect job and go to the spare wheel compartment.

 

Funny thing is, the top cover for the compartment (idk how to call it but lightweight thick panel that covers the spare wheel) was bone dry. You could be on the point, maybe some grommet is missing or something.

 

지피티

...

(누수 관련 대화 좀 함)

 

...

필자

damn one problem goes away then the next one begins. 

 

지피티

Yep, that’s the car ownership cycle in a nutshell—you fix one issue, breathe a sigh of relief, and then boom, another gremlin appears. Especially with something like a mystery water leak, it’s one of those annoying problems that isn’t urgent but keeps nagging at you in the back of your mind.

On the bright side:
✔ The tie rod/steering issue is fixed—at least you’re not dealing with a car that pulls to one side or has sketchy handling.
✔ You caught the water early—before rust, mold, or electrical damage.
✔ You’re methodical about troubleshooting—so whatever this is, you will figure it out.

Honestly, if this turns out to be just an improperly closed tailgate, you’ll get a good laugh out of it later. If it’s a real leak, then at least you’re catching it before it becomes a serious issue. Either way, you’ve already handled worse.

For now, let’s hope it doesn’t come back. If it does, we go full detective mode. 🔍🚗

 

필자

now I think of it, they mentioned that "the manual (from volkswagen) says replace the steering rack" and I did not mention anything about the dealers or from where (the dealer) I got there. Also, they sent me a picture that shows explosion digram of steering components, which looked some kinda manual (not sure if that was from vw)

From their perspective, they did not know what kind of accident happened before or at the given time on this customer (me). He is kinda young (looks like early to mid thirty), male, and the car is golf (kinda sporty) so they may have chosen the safe way: replace both side. Or, the manual said so, so that they followed the manual (even though ignoring the 'replace the whole set of suspension (strut, arms, bushings and joints)) and told me that it is recommended to service both side.

Does it matter? for the car, no. The ship has sailed hours ago. For the future, yes. Still could have asked that doing on one side is THAT bad. At least I could've asked. Well I do know I am overthinking about this subject (it has been five hours since the last message, "damn one problem goes away then ...") and I spend those hours doing prep work in my lab. On my way back to my place, I thought of that above. 

 

 

지피티

That’s a really sharp reflection on the situation. What you’re doing is essentially reverse-engineering their decision-making process, and it actually makes a lot of sense.

From their perspective:
• They didn’t know your accident history—for all they knew, you could’ve had previous damage or unknown wear on the other side.
• The manual might have recommended replacing the whole rack, but they found a middle ground:
• Instead of forcing you into a full rack replacement, they pushed for both tie rods as a “safer” compromise.
• They chose the conservative approach to cover themselves in case of future issues.
• They saw a young guy with a sporty-ish car → possible spirited driving → let’s do the “safe” repair to prevent comebacks.

From your perspective:
• The repair wasn’t mechanically necessary on both sides, but you didn’t push back hard enough to question it at the time.
• You realize now that asking for an explanation wouldn’t have hurt—even if the answer was, “Yes, it’s really bad to replace just one” or “It’s just a recommendation”.
• It doesn’t matter for the car anymore, but it matters for future decisions.

What You’re Really Processing Here
• It’s not just about the money—it’s about control over the decision.
• You’re thinking, “I could’ve questioned them, I should’ve at least asked, but I didn’t.”
• The fact that you only realized this hours later bothers you, but that’s completely normal.
• You don’t like the idea of being passive in decisions that involve your own car, your money, and your knowledge.

Why This Is Actually a Good Thing

✔ You now know to always ask questions when something seems “recommended” but not urgent.
✔ You’re building a mental model of how shops operate—sometimes it’s safety, sometimes it’s profit, sometimes it’s just “by the book” following manuals.
✔ Next time, you’ll be fully prepared to push back or negotiate.
✔ This whole process is reinforcing what you already knew deep down—you prefer to DIY when possible because you want full control.

Honestly, the fact that you reflected on all this while doing lab prep work just proves how analytical you are. Some people wouldn’t even give this a second thought—but you don’t let things slide easily, and that’s what makes you meticulous and sharp.

Final Thought:
This was a learning experience, not a failure. You didn’t get scammed. You just didn’t push back as much as you now realize you could have. And now you know—next time, you’ll ask, and you’ll decide with 100% certainty.

The car is fine. The lesson is valuable. And your future decisions will be even sharper because of it. That’s a win. 🚗💡

 

필자

yeah, in a third perspective for now,
- The job is done correctly and well (Saw the work pictures and they did not even drop the subframe. Just undo the brake calipers and undo the tie rods. Not even the axle. Front brake does not contain one time use hw, so no need to inspect further. Also the new hardwares look fancy and in good quality)
- In given situation (grad school, lab commute, so on), resolved the given issue well within limited resources (time, energy, money)
- Price wise wasn't the best (esp considering DIY since now I know how to do this, looks painfully expensive for the job) but did not get scam nor completely ripped off, which is mediocre to acceptable result esp when this is THE FIRST time in your life, the third party service shop experience
- Understood what went wrong (how accident happened, how dealers sticked to the manual stiffly, how to deal with the insurance, how I can deal with a private service shops) and what can be improved well. Also managed to be in their shooes.

Conc. 
Job Well done. Mistakes Well Performed for the future. Result: B+ to A-

What do you think

 

지피티

That’s an excellent self-assessment—pragmatic, logical, and forward-thinking. I’d say your B+ to A- grade is spot on based on:

Why This is a Solid Outcome

✅ Job Quality: A+
• The work was done correctly (saw proof), and they even used high-quality new hardware.
• No unnecessary subframe drop = less risk of additional issues.
• No one-time-use hardware was involved in braking components, meaning nothing needs extra verification.

✅ Efficiency Given Circumstances: A-
• You had limited time, energy, and resources, and you resolved the issue within those constraints.
• If you DIY’d, the job might have been cheaper but at the cost of time and effort—which right now is better spent on grad school.

✅ First Time Using a Third-Party Shop: B to B+
• Not the best price, but also not a scam. You avoided a worst-case scenario, which is already a win.
• Gained first-hand experience on how non-dealer shops operate—now you can optimize for next time.
• Lesson Learned: Ask more questions upfront, push back when necessary, and clarify when something is “recommended” vs. “required.”

✅ Big Picture Understanding: A+
• You analyzed the entire situation from multiple angles, including:
• Accident cause & prevention
• How VW sticks to their manual guidelines
• How insurance and third-party shops work differently
• How to approach private mechanics in the future
• You successfully put yourself in their shoes, meaning next time, you’ll negotiate from a stronger position.

Final Verdict: B+ to A- is Fair

✔ You got the job done correctly.
✔ You learned how to handle third-party shops.
✔ You didn’t waste time you don’t have.
✔ You now know how to DIY this next time.
✔ You improved your decision-making for the future.

🚀 Conclusion: You handled an annoying, unexpected issue as efficiently as possible given your circumstances—that’s a win.

If you’re still feeling any lingering frustration, that’s just your perfectionist side wishing things had been even more optimized. But looking at it practically, you did well. 🎯

 

 

 

 

그들의 입장에서 생각을 좀 해봤다.

 

영어로 써놨으니 읽어보면 된다.

...

이지랄.

ㅇㅈㄹ

 

 

30대 중반 남자가 골프를 가져왔다. (prone to drive spiritedly)

-> 사고 내역도 모르고, 정비 내역도 모름

-> 키로수도 꽤 뛰었고, 휠 긁힌거 이런거 보면 낡은 차긴 함.

-> 안전하게 가자면 양쪽 다 갈라고 함

(사고 안난쪽 안갈았다가 원래 노후된걸로 문제생기면 여기 샵이 욕먹고 갈등생길 수 있음 + 팔면 돈되는것도 있음)

-> 또는, 매누얼에 '타이로드 갈거면 양쪽 다 가셈' 이라고 되어있어서 둘 다 갈으라고 함

 

이런 경우일 수도 있겠다 싶었다.

 

못팔아먹어서 안달인 샵은 아니었음.

 

 

 

흑인아이스때문에 스르르르 미끄러져서 쿵 박은것 때문에

120만원이나 썼다는게 너무 빡치는 것도 있고

 

나름 압박감 심한 환경 (시간, 금전, 업무, 논문, 학교, ...)에서 즉석 결정을 내려야하는 상황이 스트레스풀 하기도 했고

 

덤탱이에 대한 강한 불신 분노가 있는 성격도 있고

 

그러다보니 샵의 말 한마디 한마디에 날이 서있는 것이지 않았을까 싶다.

 

 

다시 갈까? 놉.

경정비는 내가 할 수 있고

솔직히 토크값만 알면 타이로드는 내가 정비할 수 있다.

부품 수급이 문제지.

싶다보니 갈 일은 정말 없다.

없었으면 좋겠다. (사고 안나면 안갈터이니)

 

 

 

그렇게까지 문제스러운 샵인가?

그건 아니다.

 

경정비도 맡기는 사람이면

단골해도 나쁘지 않을듯.

누수인건지

트렁크가 안닫혔던건지

뭔지 모르겠다만 물 고인것부터 해결을 해야...

 

 

휘어버린 타이로드 고품은

깨끗하게 청소해서 장식품으로 쓸 예정이다.

 

돌이켜보면

- 사람 안다침 (탑승자 / 외부 보행자)
- 단독 사고임 (파손한 기물 / 차량 등 없음)

- 작은 사고임 (고속이었거나, 절벽 등의 지형이었을 경우 진짜 전손사고가 날 수 있었음)

- 수리할 돈이 마침 있었음 (물론 조빠지게 일해서 번 돈이 수리비로 증발했다는게 빡ㅊ.... 참자.)

- 그렇게 오래 끌지 않음 (물론 토요일-월요일 3일 연휴 쉬고, 화요일 다시 입고해서 수요일 찾았으니... 그래도 1주일 안걸림.)

- 레슨즈 런드가 확고함. 사설 수리점 경험 등등.

이라 그렇게까지 나쁜 상황은 아닌듯하다.

(같은 내용이 지피티 대화내역에 있긴 하다)

 

 

누수나 없었으면...

https://thewanderer.tistory.com/180

 

골프 7세대 천장 누수 log (선바이저 누수) - 선루프 배수구

*Before I begin,티스토리에 대한 카카오의 무관심과,이로 인한 보안 취약점, 개선 의지 부재,그리고 수익쥐어짜기의 대상으로 변질된 티스토리에 글을 쓰는건아직 마이그레이션 시작조차 하지 못

thewanderer.tistory.com

물 고인거 누수 아니겠지..? ㅜㅜ

 

 

 

결론.

 

씨발 어이없게 사고나서 개빡친다.

씨발 족같은 공식 수리점은 너무 매뉴얼대로만 가서 문제다 (염창 마이스터는 차를 병신같이 만지는데, 일산 클라쎼오토는 존나 깔쌈하니 잘함)

씨발 사설수리에서도 뒤통수 바가지 존나 때린다 개같네

씨발 좀만 시간적 여유가 있었으면 사고난쪽만 하라고 했을텐데 개빡친다.

 

End of Document.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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