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Vehicle Log/Fossil Fueled Vehicles (FFV)

[토막글] 골프 Mk7 브레이크등 전구교체, 단차교정 (트렁크등, 데루등, 테일게이트 라이트)

by Never Settle Down 2024. 8. 2.
반응형

https://www.youtube.com/watch?v=I9PtTaclmCk

 

빅 메이벨 - 훨 라러 쎼이낑 고잉 온

(Big Maybelle - Whole Lotta Shakin' Goin' On)

 

범퍼가 들뜨는 바람에 단차가 안맞아서

한참 뚜들긴 기억이 있어서...

ㅋㅋㅋㅋㅋㅋㅋ

 

솔직히 브금 할만한게 없다.

 

참고로 이 곡은 바비킴 - 한잔더에서

샘플링으로 들어간? 표현이 맞나? 여튼

그런 곡이다.

 

전반적으로 백그라운드 진행이 완전히 똑같다.

걍 인스트루먼트 틀어놓고 랩을 한 그런 느낌.

잘 골랐다.

 

https://www.youtube.com/watch?v=PklnqeCxJhU

 

 

빅 메이벨 1분 32초 = 바비킴 2분 28초

 

윤미래랑 바비킴 테이프를 늘어지도록 듣던 어무이 덕분에

Fallout 4 게임 내 라디오에서 빅 메이벨 노래가 나왔을때 바로 알아챘다.

ㅋㅋ

 

 

 

 

각설하고.

 

 

앞라이트는 섭렵한 상태이나

뒷라이트는 안쪽 등만 작업할줄 아는 상태이다.

 

 

 

 

여기서 안쪽 등,

트렁크 문 (테일게이트)에 달려있는 전구는 손쉽게 교체할 수 있다.

 

 

 

커버 뜯고 커넥터 풀고

(빨간 탭 뒤로 빼내고, 검은 탭 누르면서 커넥터를 뒤로 당기면 빠진다)

 

후진등 (T15짜리, 길쭉한 검은색 하우징에 따로 박힌거) 먼저 빼내고

(먼저 안 빼면 하우징 뜯어낼 때 걸린다)

 

탭 세갠가 벌려서 하우징 빼내면 됨.

 

 

 

전구는 모두

T20 1 필라멘트짜리

W21W인가 그거 쓰면 됨.

(더블 필라멘트 써도 정상작동함)

 

더블 필라멘트용 탭이 나있음

(그리고 폼팩터가 똑같아서 그냥 꽂아도 작동함)

 

 

 

저렇게 안쪽 전구가 나갔을 때

한 10분?만에 교체했다.

 

당시 처음으로 뜯어보는 거였는데도 불구하고 금방 했음.

 

 

 

문제는 바깥쪽, 채시쪽 (chassis) 테일게이트인데

 

...

 

샵댑닷컴 아재 영상 보고

 

허탈했다.

 

저렇게 쉬운거였다니.

 

 

https://www.youtube.com/watch?v=0w6ZuD0lpYU

 

 

저거 걍 나사푸는방향 (righty tighty lefty luisy ㅇㅈㄹ)으로

대가리 돌리면 됨...

 

나는 또 저 스프링 압축해서 돌려야되는줄 알고

아무리 눌러도 들어갈 기미가 안보였...

ㅋㅋㅋㅋㅋ ㅜㅜ

 

테일게이트 파츠넘버는 이거고

(저게 아마 조수석측 최외곽등이었던걸로 기억한다)

 

테일게이트 라이트를 뜯어내고나면

(그냥 살살 달래면서 빼내면 빠짐)

저렇게 뒷커버가 보일 것이다.

 

 

 그럼 뒷커버를 붙잡고있는 탭을 벌려야된다.

 

4개 있던걸로 기억.

 

 

 

요렇게 브레이크등을 잡고있는 탭을

적당히? 비틀어?? 서 빼낸다.

 

솔직히 요령이 없다.

걍 하다보면 빠진다..

ㅋㅋㅋㅋㅋㅋ

 

 

바깥 & 안쪽 브레이크등, 뒷 안개등 (fog light)

모두 W21W (T20) 전구이고

방향지시등은 WY21W이다.

(후진등은 T15로 사이즈가 다르다!)

 

앞에서 얘기했다만

모두 싱글 필라멘트.

 

 

전구 만지지 말고 갈아끼우고

원복하면 끝.

 

전구교체는 정말 간단하다.

 

 

 

다만, 나는 어느순간부터인가 단차가 생기고나서

(아마 뒤에서 받혔? 받쳤?? 을 때 틀어진 것 같다)

이게 은근히 거슬렸다.

 

 

 

여기 동그라미 친 것과 같이

단차 교정 핀이 있다.

바디쪽에도 저렇게 단차 교정용 언덕이 있다.

 

유니바디라 아마 출고할 때 단차 없었으면

(공장에서 단차 잡았으니까)

만질일은 없겠다만...

 

 

 

이렇게 니쁠처럼 생긴...ㅋㅋㅋ;

녀석을 풀어내야된다.

 

나는 홀수 사이즈 소켓밖에 없어서

소켓을 쓰지 못했다.

 

사이즈는 16mm 이다.

(사진상 조절 어댑터가 깔고 앉은 소켓은 17mm짜리. 너무 큼)

 

 

나는 몽끼로 풀었다.

몽끼로 풀 때 손상이 좀 있다.

(꽉 껴서 뭉개짐)

 

몽끼 단단히 조이면 크게 뭉게지진 않는다.

 

저렇게 엉덩이쪽에 톩스 구멍이 나있다.

 

저걸 돌리면 톡 튀어나온 높이를 조절할 수 있다.

 

사이즈는 T15

 

 

아래쪽 먼저 단차 조절하고

(매번 니쁠을 빼내서 조절하고 다시 끼워야된다)

맞춰보고,

 

어느정도 맞으면 그 때 위를 맞추면 된다.

 

개인적으로는 맥시멈으로 밀어내고

(라이트가 튀어나오게)

낮추면서 조절하는게 좋다.

 

 

 

 

 

이정도면 단차 잘 맞는듯...

 

 

 

 

사진좀 더 찍어둘걸 그랬다.

단차잡는거 어렵지 않다.

 

 

 

끝. End of Doc.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