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퍼 순정 사이즈
전방 운전석: 26인치 650mm
전방 보조석: 18인치 450mm
후방 와이퍼: 11인치 280mm
(비공식적으로, 310mm이 호환된다고 한다. 골프 8세대 후방은 공식적으로 310임)
내 차 사이즈
전방 : 상동
후방 : 310mm 국산차 98850-C5100 (싼타페)
(하단 와이퍼암 개조 참조)
되돌아가기
https://thewanderer.tistory.com/8
똑같은 제조사, 똑같은 블레이드인데
씨부엉 국산차 (U hook, J hook)과 수입차는 값 델타가 국산용 가격의 3-4배나 된다.
뚜들겨 패버리고 싶다.
그래서 한동안 고민을 해왔던 부분이다.
Avril Lavigne - Nobody's Fool
And that's the way it has to be, honestly
'Cause creativity could never bloom in my room
I'd throw it all away before I lie
So don't call me with a compromise
Hang up the phone
I got a backbone stronger than yours
내가 고안했던 방안들은 아래와 같다.
0. Just Bite the Bullet (비싼돈 주는 흑우되기)
가장 간단한 방법이다.
그냥 돈주고 맞는 블레이드 구매하기.
------------------------
Nov 5th 2023 (Allegedly)
전면 A863S
후면 A282H
....
이게 말이 된다고 생각하십니까...!!!
ㅜㅜ
와이퍼 네 짝에 1.2만원하는걸
와이퍼 세 짝에 5만원씩 받아처먹는...
27th Nov 2024
여기에 택배비 3천원 추가.
최하단 H312는 와이퍼 블레이드만 빼내서 2번, 고무만 교체로 사용하려 하였으나
- 판매자가 H352를 발송한 점
- 저렴한 옵션이 아닌점
을 고려하여 그냥 반품처리해버렸다.
앞 와이퍼 2개, 택포 28.800원
1. 와이퍼 어댑터 사용 (U hook to Volkswagen Pushbutton) - N/A
아무리 뒤져봐도
블레이드 어댑터끼리 변환해주는 플라스틱은 보이지가 않는다.
3D 프린팅으로 제작해도 되겠지만
- PLA는 습기에 취약한 점 (PET는 필라도 없거니와 뽑기가 어렵고, 나머지 재질이나 방법 (e.g. 레진)은 장비/재료가 없음)
- R&D가 필요한 점 (구조가 복잡하고 트라이 & 에러가 많이 필요함)
을 고려하여... 포기.
ㅜㅜ
혹시 찾게되면 기록하겠다.
2. 와이퍼 고무만 교체 (Blade swap)
시작하기 앞서,
와이퍼에서 고무만 빼내는건 어렵지 않다.
분해 후 재조립하게되면 좀 유격이 생기지만
쓰다보면 다시 제자리로 돌아간다.
가장 저렴한 옵션.
(다이소에서 똑같은 와이퍼 사다가 고무만 빼내면 된다)
다만 하나의 블레이드 하우징 (틀)을 계속 쓰다보면...
애가 못버틸 수도 있겠다.
일단 지금까지는 (21 - 24년, 3년) 잘 버텨왔다.
-----------------------------
보쉬 와이퍼를 쓰고 있으며 주로 1년정도 지나면 교체해준다.
에어로는 앞 두 짝 기준 2만원 초중반 (2.3 ~ 2.5만원)정도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으며
싸구려 클리어핏은 (다이소급) 두 짝에 1.2만원정도 한다.
에어로 처음에 좋긴 한데
수명이 다되면 물자국이 심하게 남고 물이 계속 번져서
마를때까지 앞이 흐리게 보인다.
여분이 없으면 (특히 밤에) 정말 운전이 위험하다.
비가 애매하게 오는 날이면.
이에 이번 (Nov 5th 2023)에는 싸구려 두 세트를 사보기로 결정하였다.
와이퍼 블레이드 고무를 깎아서 재생(?)하는 툴도 있더만...
고 것도 한 번 사봐야지.
이번 와이퍼는 그래서 교체하고 나서 트렁크에 잠시 굴러다닐 예정이다.
9th Nov 2023.
후방 와이퍼용으로 280mm를 "개당" 1.5만원씩 받아 처먹길래
300mm 두 개와 앞 한 세트를 구매하였다.
사이즈 안 맞으면 고무 블레이드만 빼내서
재단한 뒤 교체할 예정이다.
그지같은 샛기들 똑같은 보쉬 싸구려 모델인데
겁나 등쳐먹네.
배송비까지 1.5만원에
네 개의 와이어 주문.
...
아 국산차랑 수입차 차이 생각을 안 했다.
ㅜㅜ
U모양 국산차용 커넥터로 도착하였음.
ㅜㅜ
고무 블레이드만 교해볼까.
후방 블레이드는 분리조립이 간편해서 할만하다.
300mm짜리 사서 고무만 약간 재단한 뒤 끼우면 된다.
이번에 스위스 아미나이프 하나 갖고싶어서 샀는데
날이 아주 잘 든다. 맘에 드는구만.
근데 삐딱하게 잘렸...
끝에 페인트가 치핑해버려서
녹이 슬 예정이다.
650 mm도 어렵지 않게 교체.
(핸드폰 수리용 툴 써서 끝에 탭을 들고 살살 밀면 양 끝 트림이 빠진다)
새로 사자.
맘에 안 든다.
잘 닦이긴 하다만...
근데 가격이 두배나 하는 놈인데
고무 블레이드는 동일하다.
ㅅㅂ 상술 오지네.
중국에서 고무만 사기 위해
일단 분해한 고무 사이즈를 측정해보자.
좌측이 650mm 보쉬 에어로 뭐시기 블레이드 단면이고
우측이 280mm 보쉬 싸구려 뭐시기 블레이드 단면이다.
둘 다 폭은 6 mm이고
블레이드 홀드 메커니즘 두께가 좀 다르다.
대동soy 하므로
무시해도 될 듯 하다.
블레이드 뎁스는 각각
650mm: 10mm
280mm: 11mm
이다.
역시 큰 의미는 없지 싶다.
블레이드 리플레이스먼트를 춘장국에서 구매하기로 결정.
ㅅㅂ 이러다 와이퍼 제조사 차리겠다.
여기서 B 타입이랑 유사하게 생겨먹었다.
28인치 700mm로 두개 사서
트리밍하기로 결정.
한화로 3600원 결제.
뭐 나노코팅이니 이딴거 다 필요없고
새 블레이드로 계속 갈아주는게 제일 좋지 싶다.
물론 손에 땟국물 묻혀가면서 작업하는게 짜증나지만.
가격을 말이여! 너무 등쳐먹는거 아닙니까!! ㅜㅜ
일단 드라이버사이드 블레이드랑
리어 윈도우 블레이드는 교체하으니
당분간 걱정은 없것다.
수명을 최대 2년으로 잡았을 블레이드 하우징이
버텨줄지 모르겠다.
탄소강인지 탄성이 강한 바디라
뭐 내가 와이퍼를 디자인하고
CNC 커팅 제조를 맡길만한 일도 못된다.
커스텀 와이퍼 제조할 비용이면 등쳐먹는 가격으로 한세트 사고 남을듯...
아 진짜 짜증나네.
3. 와이퍼 암 개조 (국산차 와이퍼 암 교체)
와이퍼 암을 아예 바꿔버리는 옵션이다.
나는 J hook (국산차 어댑터)를 굉장히 싫어한다.
와이퍼 장착할 때 다일렉트릭 그리스 (또는 실리콘 그리스)를 발라주지 않으면
교체할 즈음 되서 (1-2년) 뺄때 정말 힘들다.
폭스바겐의 푸시버튼이 좋은 이유는
이런 문제가 전혀 없기 때문.
그래서 솔직히 바꿀 생각은 없다.
앞 와이퍼는.
뒤 와이퍼는 너무너무너무너무너무 비싸기 때문에
바꿀만하다고 본다.
https://blog.naver.com/samhwan34/220828888070
이렇게 끝만 개조하는 방법도 있다.
문제는
- 대부분 와이퍼 암에 드릴링을 해야함
(암을 빼내지 않고 차에 달린 상태에서 하는건 Nightmare,
암을 빼내는것도 Nightmare, 빼낼거면 뺀김에 어차피 국산으로 바꾸지..?)
- 장기지속성이 떨어짐
(녹이 슬 확률은 거의 100프로이고, 페인트 치핑 문제, 유격 문제 등이 있음)
https://blog.naver.com/inter-motors/221523396814
베라크루즈는 폭스바겐과 동일한 어댑터를 사용한다.
자세히 보면 프릭션 핏 (Friction fit) 형태로 구성되어있다.
물론 널링 (knurling)같은게 되어있어 도움이 되긴 하다만
키잉 (keying)이나 뭐 다른 홀딩 메커니즘이 구현되어있는게 아니다.
i30도 폭스바겐 스타일이다.
나는 횬다이 키아 쌍용이 폭스바겐 스타일 어댑터를 많이 채용해주길 바란다.
월등히 좋은 옵션이거니와 (탈착이 매우 쉬움)
니들이 많이 달아줘야 와이퍼 값이 떨어지지...ㅋㅋㅋㅋ
QM5에 티볼리 암을 달은 경우이다.
https://kotworld.tistory.com/569
카니발 손상 교체 건
옵티마 손상 교체건
테슬라 와이퍼 암 교체 매뉴얼
모닝 리어 와이퍼암 교체
이 글을 보면 보쉬의 퀵클립 어댑터를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값도 저렴하고, 탈착 문제도 괜찮아 보인다.
ㅇㅎ.
https://carssen.com/kcartech/40476
i30 교체
"살살 야리면 쉽게 빠진다"는데... 야리는건 노려보는거 아님...???ㅋㅋ
폭스바겐 정비 자료 한글로 찾다보면 자주 보이는 블로그이다.
제타 J훅 개조
자료수집을 이렇게 한 이유는
0. 제조사별로 와이퍼 암 구멍 규격 차이 여부
(없어보임)
1. 와이퍼 암 제거 팁
(부식 고착이 매우 심함)
2. 와이퍼 암 선택 & 구매 팁
(저렴, 동일 규격, 수급 용이)
3. 와이퍼 암 장착 팁
(위치잡기)
4개 이슈에 대해 준비가 되어야하기 때문.
일단 제거가 가능해야 교체도 가능하기 때문에
제거를 시도해봤다.
27th Nov 2024
집에 굴러다니는 베어링 풀러를 이용해
풀링을 시도했다.
안된다. 끄떡도 없다.
(하우징 외부 플라스틱만 뭉개짐)
싸구려 풀러를 쓰다보니 자꾸 틀어지는바람에
기존의 너트를 어느정도 다시 체결하여
풀러의 볼트가 움직이지 못하게 해봤다.
(사진 안찍음)
택도 없다.
1st Dec 2024
짱깨 익스프레스에서
Wiper Arm Puller 로 검색하여
전용툴을 구매했다.
무료배송, USD 7.68 (KRW 10.923) 결제.
내려가서 페네트런트를 좀 뿌려놔야겠다.
장착시에는 안티시즈 그리스를 사용할 예정이다.
(안티시즈가 없으면 일반 그리스를 사용해도 된다)
https://www.youtube.com/watch?v=Kj-kmIbSQvk
프로젝트 팜에서 테스트를 진행했는데,
일반 그리스 (다목적 그리스, 스프레이형이 아니라 진짜 그리스) 역시 안티시즈의 역할을 잘 수행한다.
전에 스핀들 베이링 오일 (미싱오일)이랑 WD-40, 리튬그리스 (테플론 사 제품 튜브)로 시험삼아
안티시즈를 대체해봤는데,
미싱오일은 시간이 지나면 증발해버리면서 제 역할을 다 못하고,
WD-40는 워터 디스플레이먼트 (습기차단 코팅제)로 탄생한만큼 안티시즈로서의 역할을 다 하지 못하였다.
(미싱오일보단 나았으나, WD-40 특유의 끈적이는 형태로 더 지저분하게 남음. 고착은 방지함)
나는 퍼마텍스 카퍼 (구리) 안티시즈가 있다.
그놈을 쓸 예정.
미싱오일과 WD-40를 좀 뿌려놨다.
풀러로 제발 빠지기를...
일단 사이즈 각부터 재보자.
커넥터 타입은 지피티가 모른다고 잡아 뗸다.
https://blog.naver.com/edu-hong/222338119127
티볼리 2015-2017: U hook 280mm
티볼리 2017-2019, 280mm, ?
https://blog.naver.com/iwiller/222059338268
2020년 기준 4-5년 탄 차량이면 2015-17년식 모델로 추정되는데
제이훅이 아니고 보쉬 퀵커넥터..
모닝은
https://m.blog.naver.com/insubta/221429745798
품번까지 박혀있구만.
감사합니다.
암 품번이 아니고 블레이드 품번... ㅠㅠ
https://freshws.tistory.com/25
모닝은 보쉬 퀵커넥터를 다들 쓰나보다.
한참 뒤졌다.
모닝 와이퍼 얼마하는지 봐야겠다.
현대 부품 조회사이트 (mobis-as.com)에서는 값이 2-3천원대인데
대리점 쇼핑몰은 5-15천원 가격대..
가서 사야할듯.
품번 리스트부터 뽑자. ㅅㅂ
모닝
11년, 15년 988111Y000 (310mm)
20년, 22년 98815A4100 (스포티지 공유)
...
저기 품번 세 개 적어둔게
와이퍼 블레이드 / 와이퍼 암 / 와이퍼 캡
순 품번이다.
일일이 사이즈 안찾아봐도 되는구만.
ㅅㅂ
코나N/레이TAM/쏘울AM
988501R000 (블레이드) - 280mm
988112K001 (암) 7.150원
988122K001 (캡)
https://www.mobis-as.com/simple_search_inventory.do
https://hellowcar.com/product/detail.html?product_no=6802&cate_no=159&display_group=1
이정도 마크업이면 봐준다.
7.150원보다 저렴한 (5500원정도 하는) 와이퍼 암은
품번가지고 뒤적뒤적 찾아도 310mm까지는 나오나...
괜히 안맞으면 좀 그러니까.
그냥 돈 조금 더 주고 이걸로 구매.
와이퍼랑 와이퍼 암까지 합한 가격이
ㅅㅂ 와이퍼 달랑 한개랑 맞먹는 가격이다.
330mm가 그나마 싸지
280mm는 암 + 블레이드 3개 가격...
(옥션에서 내가 봤던 가격이 12.000원정도 가격인데 다나와에서 좀 비싸게 나온다.)
절대적인 금액 자체는 얼마 안하니 그냥 돈주고도 살만하다만
상대적인 금액이 이따위니 내가 개조를 안 할 수가 없다.
비회원으로 구매.
PSK는... 아이씨발...ㅋㅋㅋ
제발 리어 와이퍼 암 문제없이 잘 빠지기를...
3rd Dec 2024
헌데 너네도 ESG를 하긴 하는구나?
근데 재생지 (reclaimed pulp)라도... 굳이 와이퍼 블레이드를 종이박스에 담아서 팔 이유가 있나
그냥 비닐 쓰면 안됨? 그게 더 비환경적인가.
여튼.
와이퍼 암 주문하면 캡도 주는줄 알았다.
ㅅㅂ 캡 별매..
일산까지 기어가서 사왔다.
600원
길이가 좀 짧다... 흠.
이정도면 310mm도 트라이를 해볼 수 있겠는걸.
https://hellowcar.com/product/detail.html?product_no=3091&cate_no=175&display_group=1
싼타페 모델
(310mm)
https://www.autodoc.parts/car-parts/oem/98850c5100
300-310mm (Valeo, Bosch 등등)
같이 주문할걸 그랬구만.
짧은 암 (280) + 긴 블레이드 (300-310)
긴 암(310) + 짧은 블레이드 (280)
조합이 가능하므로 구매하였다.
와이퍼 암 풀러 도착하면 기재할 예정.
(잉여 암, 잉여 블레이즈, 폭스바겐 와이퍼 암은 당근으로 팔아 투자비용회수를 도모할 것이다)
7th Dec 2024
아 씨발...
윤석열 개새끼 저거 탄핵이 안됐다.
부결.
계엄의 힘 저새끼들 진짜...
블로그 글 쓸 힘이 안나네.
그래서 제거하는건 패스했다.
뚝!! 하고 빠졌음.
상중하 기준
폭스바겐 (280)
헌대 280 (레이)
헌대 310 (싼타페)
이다.
캡이랑 블레이드 호환 안됨...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기아 추경호같은 이 씹새기들...
블레이드 길이는 헌대거가 폭바것보다 아주 조금 짧다.
(암 피벗포인트 동일하게 잡을 경우)
거의 똑같음.
헌대기아 2개는 똑같이 생긴 것처럼 보이지만..
(위: 기아 280 레이, 아래: 기아 310 싼타페)
ㅅㅂ 호환 될만 한데
안된다.
싼타페 (310) 암에 레이 (280) 블레이드를 꽂으려고 하면
암 끝이 너무 길어서 안들어가고
레이 (280) 암에 싼타페 (310) 블레이드를 꽂으려고 하면
암 두께가 두꺼워서 안들어간다.
개빡친다.
마운팅 포인트는 트레피조이덜,
사다리꼴을 360 돌린 형태로 되어있다.
이렇게 윗면, 밑면 너비와 높이를 측정해봤다:
싼타페 (310) 암의 경우 안쪽에 보쉬 마크가 있다.
그래서 그런진 몰라도 앵글이나 구경의 거의 동일하다.
(측정오차 수준)
레이 (280) 암의 경우 좀 다르다..
일단 구녕부터가 작음.
흠... 일단 싼타페 암부터 달아봐야겠다.
상단 끝은 닿을랑 말랑하나 충분히 클리어런스가 있고
하단은 기존보다 더 와이핑한다.
ㅋㅋ
다행...
그래서 그냥 280 레이용 암은 시도도 안하고 장착하기로 결정했다.
드럽다.
그래서 금속 브러시로 청소를 대충 했다.
(사진 안찍음)
퍼마텍스 안티시즈 (카퍼)
손가락으로 얇게 도포한 뒤
엑세시브는 닦아냈다.
잘 닦인다.
다만 처음에 닦을 때 저항이 너무 심해서
와셔액을 루브리컨트로 해서 움직여줬다.
(시동도 걺)
우측 하단 열선에 맞춰 끼우면
좌측 하단 열선까지 딱 맞게 움직인다.
문제 있으면 추가기재할 예정.
-> 굉장히 연질의 금속이라 (와이퍼 암쪽)
복스알로 조으면 계속 들어가는데
하단 모터와 암끼리 닿아서 생기는 문제가 없는지
반드시 확인하면서 조으자.
ㅅㅂ 어쩐지 좀 썌하다 싶더니만
끝까지 밀려들어가서
와이퍼암과 모터쪽 하우징이 서로 맞닿았다.
와이퍼 암 풀러로 빼내는데
이전 고착품보다 더 꽉끼어서
식겁했다.
이전 접은글 (Preserved from Original Post) :
(Ambiguous Initiation Date of This Subject)
보쉬 와이퍼를 쓰고 있으며 주로 1년정도 지나면 교체해준다.
에어로는 앞 두 짝 기준 2만원 초중반 (2.3 ~ 2.5만원)정도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으며
싸구려 클리어핏은 (다이소급) 두 짝에 1.2만원정도 한다.
에어로 처음에 좋긴 한데
수명이 다되면 물자국이 심하게 남고 물이 계속 번져서
마를때까지 앞이 흐리게 보인다.
여분이 없으면 (특히 밤에) 정말 운전이 위험하다.
비가 애매하게 오는 날이면.
이에 이번 (Nov 5th 2023)에는 싸구려 두 세트를 사보기로 결정하였다.
와이퍼 블레이드 고무를 깎아서 재생(?)하는 툴도 있더만...
고 것도 한 번 사봐야지.
이번 와이퍼는 그래서 교체하고 나서 트렁크에 잠시 굴러다닐 예정이다.
9th Nov 2023.
후방 와이퍼용으로 280mm를 "개당" 1.5만원씩 받아 처먹길래
300mm 두 개와 앞 한 세트를 구매하였다.
사이즈 안 맞으면 고무 블레이드만 빼내서
재단한 뒤 교체할 예정이다.
그지같은 샛기들 똑같은 보쉬 싸구려 모델인데
겁나 등쳐먹네.
배송비까지 1.5만원에
네 개의 와이어 주문.
...
아 국산차랑 수입차 차이 생각을 안 했다.
ㅜㅜ
U모양 국산차용 커넥터로 도착하였음.
ㅜㅜ
고무 블레이드만 교해볼까.
후방 블레이드는 분리조립이 간편해서 할만하다.
300mm짜리 사서 고무만 약간 재단한 뒤 끼우면 된다.
이번에 스위스 아미나이프 하나 갖고싶어서 샀는데
날이 아주 잘 든다. 맘에 드는구만.
근데 삐딱하게 잘렸...
끝에 페인트가 치핑해버려서
녹이 슬 예정이다.
650 mm도 어렵지 않게 교체.
(핸드폰 수리용 툴 써서 끝에 탭을 들고 살살 밀면 양 끝 트림이 빠진다)
새로 사자.
맘에 안 든다.
잘 닦이긴 하다만...
근데 가격이 두배나 하는 놈인데
고무 블레이드는 동일하다.
ㅅㅂ 상술 오지네.
전면 A863S
후면 A282H
....
이게 말이 된다고 생각하십니까...!!!
ㅜㅜ
와이퍼 네 짝에 1.2만원하는걸
와이퍼 세 짝에 5만원씩 받아처먹는...
기존의 U자 와이퍼 클립은 탈착이 너무 불편하고 (뻑뻑함)
폭스바겐의 버튼식이 맘에 드는데...
암을 개조하려면 다들 U 셰입만 나온다.
그도 그럴것이 U타입 블레이드가 (적어도 한국에서는) 저렴하기 때문.
에이 씨 친구한테 450mm 블레이드 줘버렸는데
다시 사야하나.
이미 준거 다시 뺏을수도 없고 말이여.
좌측이 650mm 보쉬 에어로 뭐시기 블레이드 단면이고
우측이 280mm 보쉬 싸구려 뭐시기 블레이드 단면이다.
둘 다 폭은 6 mm이고
블레이드 홀드 메커니즘 두께가 좀 다르다.
대동soy 하므로
무시해도 될 듯 하다.
블레이드 뎁스는 각각
650mm: 10mm
280mm: 11mm
이다.
역시 큰 의미는 없지 싶다.
블레이드 리플레이스먼트를 춘장국에서 구매하기로 결정.
ㅅㅂ 이러다 와이퍼 제조사 차리겠다.
여기서 B 타입이랑 유사하게 생겨먹었다.
28인치 700mm로 두개 사서
트리밍하기로 결정.
한화로 3600원 결제.
뭐 나노코팅이니 이딴거 다 필요없고
새 블레이드로 계속 갈아주는게 제일 좋지 싶다.
물론 손에 땟국물 묻혀가면서 작업하는게 짜증나지만.
가격을 말이여! 너무 등쳐먹는거 아닙니까!! ㅜㅜ
일단 드라이버사이드 블레이드랑
리어 윈도우 블레이드는 교체하으니
당분간 걱정은 없것다.
수명을 최대 2년으로 잡았을 블레이드 하우징이
버텨줄지 모르겠다.
탄소강인지 탄성이 강한 바디라
뭐 내가 와이퍼를 디자인하고
CNC 커팅 제조를 맡길만한 일도 못된다.
커스텀 와이퍼 제조할 비용이면 등쳐먹는 가격으로 한세트 사고 남을듯...
아 진짜 짜증나네.
되돌아가기
https://thewanderer.tistory.com/8
샵 댑 닷 컴 협찬 (이미지 only) lol
참고
https://blaze006.tistory.com/150
벤츠 / 테슬라식 (와이퍼 암에서 와셔 플루이드 분사) 개조
End of Document. 끝.
'2. Vehicle Log > Fossil Fueled Vehicles (FFV)'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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