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친구놈이랑 자주 보는 것 같다.
둘 다 오래된 차량에 실려다니는 입장으로
여기저기 손볼데가 많다.
둘 다 상판 플라스틱의 클리어코트가 벗겨지는가 하면
둘 다 헤드라이트 백내장이, 엄밀히 말하면 자외선과 산소로 인해 황내장이 왔고
둘 다 전륜구동차량이라 앞타이어가 지우개처럼 갈려나간다.
헤드라이트 복원 로그는 아래 링크 참조:
(2K 클리어코트 스프레이 페인트 + 웻 샌딩 사포질)
https://thewanderer.tistory.com/122
다음주 일요일,
11월 19일에 한적한 동네 가서
그동안 미뤄왔던 작업을 진행하기로 결정하였다.
산타페 작업 로그를 내 블로그에 쓸 거라곤 생각하지 못했다.
이에 에이브릴라빈 - 띵스 알 네버세이를 브금으로 정하였다.
0. 규격
- 앞 미등 (차폭등) - T10 번데기
- 후미등 / 브레이크등 - 12V 27W 투명 더블 180도
이 씨바거 규격명이 없어. P27W
내 친구차는 소렌토였나 뭐랑 엔진 동일한 녀석이다. 그래서 에어컨 필터 찾기도 지랄이다. 여튼 세 번째 참조블로그를 보면 더블필라멘트를 쓰는 것 같다.
싱글 더블 모르겠으면 그냥 더블 사면 될 것이다. 미등라인 연결부가 소켓에 없는 것 외에는 동일하다.
적어도 내 골프의 T규격 전구는 그러하다.
아니다. 커넥터 부분이 다름.
ㅅㅂ
- 번호판등 - T10 번데기
번호판등은 옛날에 법이 개정되서 LED로 바꿔도 불법이 아니다.
둘 다 나갔길래 기참에 LED로 변경해준다.
번외로
- 앞 방향지시등: ????
힘들어서 못 열어봤다.
ㅋㅋㅋㅋㅋ ㅜ
진짜 꼼꼼하게 모든 전구 리스트 다 담으려고 그랬는데..
- 뒤 방향지시등: ?????????????
황색을 쓰는 것만 확인하였다. ㅜ
싱글 180도 인것같은데, 와트가 불명.
- 헤드라이트: 상하향 상향등 H7, 하향등 제논 (전구 미상) (골프 정적코너링 라이트랑 동일하다)
-> 상향등과 하향등이 물리적으로 분리되어있어 H7으로 동일화하였나보다. 하향등 컷오프라인은 하우징에 구현되었나봄.
풀옵션 차량이라 제논옵션도 들어간 모양.
동일 전구이므로 아래 글 참조.
- 앞 안개등: 881
(미확인)
- 실내등: T10 (풋, 도어, 맵 라이트(전방실내등) ), 31mm (선바이저), 36mm (3열 실내, 중앙실내, 글로브박스)+
T10이랑 C시리즈는 가장 흔한 전구이다.
C규격?은 보통 미리수만 표기해서 판다.
- 후진등: T15 12V16W (자꾸 LED 나와서 빡치면 번데기 자를 붙이면 된다)
복스알바겐 골프
실내등은
- 다시방 글러브박스: T3 (12V 3W W3W) 실측
- 선바이저 화장등 (양측 동일): 37mm (C5W) 실측
- 트렁크등: 42mm (C10W) 실측
- 풋등: 42mm (C10W) -> 이상하다 나는 디머블 LED같은데..
독자규격 LED이다. 아예 PCB로 뽑혀있음.
골프 외부등은
- 앞 미등 (front parker, sidelight): H15 -> 이상하다 나는 LED같은데..
전용 PCB가 헤드라이트 어셈블리 안에 박혀있는 전용 LED이다.
- 앞 인디케이터: PWY21W 응 아니야. H21W 백색 싱글 120도 12V 21W (BAY9S)
이 사진 찍으려고
눈알을 뽑아냈다. ㅅㅂ.
밑에 참고사이트 중 골프 라이트 모아놓은 사이트 틀린정보가 너무 많구몬.
- 앞눈알: D3S (제논 개비쌈)
- 앞 안개등: H11 55W
바퀴 한 쪽으로 몰아놓고 (핸들 꺾기 시전)
앞타이어 전방쪽 도어 열면 보인다.
뽑아서 확인했다. H11 맞다.
미인증 LED광고하는게 아니라 (저런거 사다 박으면 위법이다)
저렇게 엘보 셰입으로 커넥터부분이 꺾여서
아예 실링까지 구현되있다는걸 보여주려고 첨부하였다.
- 앞 정적코너링: H7
- 후진등: T15 (W16W 16W)
-아닌거같은데.. T20일걸..
확인 필요
ㅈㅅ... T15 맞나보네.
산타페랑 동일하다.
- 후미등(브레이크등) 및 안개등 : T20 백색 싱글 (W21W 21W)
-> 싱글이다. 전압으로 밝기 조절함 (7V - 12V), 나는 더블 사서 라인을 꺾었다. 안개등 눈뽕을 조금 더 강화시킴.ㅋㅋ
- 뒤 인디케이터: T20 백색 싱글 (WY21W 21W)
-> 바깥쪽 후미등 어셈블리를 뜯어야되는데
아직 엄두가 안 난다.
미확인
- 번호판등: W5W (T10) -> 나는 어셈블리 LED 교체 후 (캔슬러 없음) 코딩작업함.
2023.05.19 - [Vehicle Log (as Consumer)/Fossil Fueled Vehicles (FFV)] - VCDS 기록 (작업중)
5천원에 순정 앗세이 통짜로 팔았다. ㅋㅋ
내가 살 것:
- 인컨데센트 T10 x 10 pcs (친구가 뭐하러 LED 다냐고 그냥 일반전구로 사라고 한다)
- LED
* T5 1pc (W3W의 T 사이즈가 T3.5?? 라고 한다. 개조하든지 버리든지...)
* T10 2pcs (친구의 의견은 쌩까고 LED 박아준다. 싫으면 인컨테센트 박아주면 되니까. 그렇지만 싫어도 박아주도록 한다. ㅋㅋ)
* 36mm 2pcs
* 42mm 2pcs
- H7 6pcs (친구 4개 Preventatve Maintenance 교환 + 내거 백업)
* 님이럴 이것도 와트가 다르네.
* 싼타페는 55와트, 내 차는 70... 이었나...????? 으로 가정하고 구매. 4+2
* 70와트는 24V용이었다. 그럼 내 차도 55W인가보다. 6알 구매.
- 12V 27W 더블 (P27W) x 4pcs -> 사이즈 대조가 필요해서 일단 보류.
* 산타페 CM 더뉴스타일 10년식 (연식은 아마도..?)의 경우
> 27와트 싱글/더블 섞임
> 180도 홀더각도임
> 아래 메뉴얼 참조
옥션에서 인컨데센트 전구 4종
택포, 쿠폰1천원 할인, 35,500원
LED는 11번가가 저렴해서 11번가서 구매.
택포 노쿠폰 17,050원
아 배고프다.
1. 작업 플로우
10mm, 17mm, 21mm 소켓 필요.
(타이어 위치교환도 진행할 예정이다.)
나는 디월트 드라이버 + 비트 & 소켓 셋과
수공구를 사용할 예정.
준비물
- 6각 수동 드라이버
- 전동 드라이버 & 전동 렌치
- 비트 세트 & 어댑터
- 쓰레드락
- 니트릴 장갑, 수건 (전구닦이용), 휴지 (먼지닦이용)
- 패널 리무버
- 순정 시저잭 3쌍 (친구거 1개, 내거 2개)
- 토크렌치
작업 방식:
- 헤드라이트: 볼트 2개 너트 1개 undo, 눈알 뽑아서 작업
- 브레이크등: 트렁크 옆 사이드 패널 제거, 너트 3개 제거 후 눈알 뽑아서 작업
- 번호판등: 필립스 스크류 2개 제거, 트위스트 풀어 교체
- 휠 로테이션: 그걸 물어보고 있냐.
잭업 포인트가 있긴 한데
골프도 그렇고 저렇게 접합부에 쇳조각 덧대서 잭업하는게 나는 별로... 맘에 안듦.
로워프레임에 대고 올리거나 4륜은 디프케이스로 올리는 애들도 있는데..
몰라 ㅅㅂ 현장 가서 눈치껏 해야겠다.
나는 작업할 때 전면 눈알 복원도 할 예정이다.
헤드라이트 부분이 겹치겠다.
싼타페 러그넛 토크는...
ㅅㅂ 국내에선 찾을 수가 없다.
임팩 타타탕!과 타타타탕! 사이로 알려져있어서 그러냐. ㅅㅂ
13/16 헥스면 21mm 소켓 쓰나보다.
대부분 사이트들이 80풋파운드, 110NM라고 하고 있다.
골픈는 88ftlb, 120NM이다. 이제 외워버렸음.
내 차도 로테이션 시켜줘야지.
2. 실 작업
11.19일 작업 후 사진 + Lessons learned 기록 예정.
이 외에도 친구차 노즐 고장이랑 (옆차 유리에게 와셔액 나눔해줌)
내 차 노즐 고장 (후방 콧물흘림)이 있어서
이 것도 작업해주었다.
이는 아래 글로 갈음한다:
https://thewanderer.tistory.com/123
제일 쉬운 번호판등부터.
필립스 스크류 2개 제거하고
(검은색 셀프태핑)
(전동드릴 각이 잘 안나온다)
전구 커넥터를 비틀어 하우징에서 제거한다.
고정탭이 3개 나있고
하나가 사이즈가 좀 크다.
끼울때 돌려가면서 시도하다보면 딱 들어가는 각도가 있다.
무극성 회로 (정류 다이오드)가 달려있어서
아무렇게나 끼워도 된다.
...
솔직히 짱깨 LED랑 크게 다른점을 모르겠다.
T10은.
밝긴 하다.
내 차 실내등 살때
T10 사서 번호판등만 갈은 케이스이다.
(앞에서 얘기했는지 모르겠다)
화장등에서 솔라빔으로 업그레이드되었다.
화장하려고 화장등 켜면 눈이 멀게되는 밝기.
ㅋㅋㅋㅋㅋ
기존 맵라이트 (중앙의 실내등)은 안 켜도 되겠다.
화장등 켜진 상태에서 실내등 전체를 켜도 밝기 변화가 안 느껴질 정도.
ㅋㅋㅋㅋㅋㅋ
희미한 트렁크등도 엄청 밝게 들어온다.
후미등 나간거 작업하자.
바깥쪽 등은 너트 3개,
안쪽 등은 너트 2개를
풀고 어셈블리를 빼내면 된다.
바디패널 힘주어 뜯어내고
커넥터 제거
(어셈블리쪽 방향에 눌러서 제거하는 탭이 있다)
를 할 필요가 없다.
어셈블리 완전히 뜯어낼거 아니면
저 고무 그로밋 통과시키는게 빡세기 때문에
그냥 둬도 된다.
ㅅㅂ
너트 3개 제거할때
바디패널 사이로 떨어지기 존내 쉬우므로
주의하자.
내 친구차는 너트 하나 잃어버렸다.
ㅜㅜ
쥐고있는건 인디케이터
시밤 황색이었다.
브레이크등은 어셈블리에 보이는
회색 홀더이다.
고무 개스낏이 빠질 수 있으니 주의할 것.
텅스텐 파티클이 승화하였다가
필라멘트에 붙지 못하고 유리벽에 붙어서 시커멓게 되어버렸다.
안쪽 후미등은 트렁크 도어에 부착되어있는데
이 역시 패널을 뜯으면 보인다.
잘 안 뜯어지면
탭 난곳 두 곳에 드라이버나 패널리무버를 같이 넣고
동시에 제끼면 수월할 것이다.
문제는 저 너트 제거인데
내 10mm 복스알 소켓은 너무 짧아서
택도 없다.
스패너로 풀고 조여야 하니
안쪽도 교체할 사람은 아주 긴 10mm 소켓이나 스패너를 준비하자.
이런 플레어넛 (냉동렌치) 렌치는 각도가 안나와서 안될거고
일반 2면접촉형 뼈다귀나
몽키스패너 (어드저스터블)를 써야 할 것 같다.
나는 당시 스패너 등 툴을 안 들고갔고
차에 별다른 공구가 없어서
그냥 포기했다.
이제 차 앞으로 가서.
아 놔
H7 4알 주문했는데
내 친구놈 차는 HID 발라스터가 보인다.
제논 전구 차량인 것이다.
ㅅㅂ
눈알 빼는건 어렵지 않다.
볼트 2개 너트 1개 풀면 되고
밤바, 휀다, 그릴쪽 걸린걸 풀어서 빼면 되는데
문제는 처음하는사람에게 이게 지랄이라는 점이다.
이렇게 밤바쪽에 턱 걸리는 탭이 나있고
눈 안쪽 (그릴쪽)과 옆 펜더 (금속)쪽에도 동일하게 나있다.
내 차 골프도 범퍼를 뜯어야
눈알을 뺄 수 있다.
빡셈..
그러고보니 내 차도 눈알에 (라이트 어셈블리 하단에)
밤바 거는 탭이 나있다.
내 차는 오히려 밤바를 뜯어야되서
저렇게 걸리면서 안빠지고 안 들어가는게 없는걸지도.
아님 싼타페도 정석은
밤바를 뜯는걸지도 모르겠다.
솔직히 조립순서는
펜더 - 눈알 - 그릴 - 밤바
순이 정상인 듯 하다.
보셈
내 차는 밤바 뜯겨있고 그릴은 이미 날아가지 않았는가.
(골프는 그릴 - 밤바 - 볼트 - 눈알 순으로 제거하여야 한다)
친구차는
이 쒸바! 왜 안빠져!
니기미! 왜 안들어감!! 하면서
개고생을 하다 보니 사진을 안 찍었다...
나중에 찍으면 추가할 예정.
전구 갈아끼는건 어렵지 않은데
눈알 빼는건 진짜 에지간하면 하지말자.
넣는게 진짜 빡세다.
어느정도 가이드라인 맞춰서 넣고
휀다, 밤바, 그릴쪽에 나있는 라이트의 탭 부분을
쑤셔박아야된다.
ㅅㅂ 이러다 라이트 작사가리나는거 아닌가 싶을정도로
앞과 옆에서 밀고 당기고 해야 들어간다.
미등 한쪽밖에 못 갈았다.
라이트 안 빼고 갈 수 있을 것 같은데
당시에 시도를 안 했다
ㅋㅋㅋㅋㅋㅋ
나중에 친구에게 양해를 구하고 사진을 제대로 좀 찍어야겠다.
지하주차장 진짜 어두워서 손 4개로도 부족함.ㅜㅜ
친구랑 미친사람들처럼 실실 쪼개면서 (반은 어이없고 반은 힘들어서)
' 야 라이트 복원할때 눈알 안 빼는 이유가 있었어 그치? '
' 그니까 말이여 괜히 뺏다가 좀비맹키로 차에 들러붙어서 낑낑댄 사람이 한둘이 아니니까 테이프 떡칠하면서 눈알 안빼고 하겠지? '
이랬다.ㅋㅋ
눈알 빼지 말자.
개고생한다.
특히 오래된 차는 한동안 안 빼서 더 그럴 것이다.
(골프는 눈알이랑 문짝 트림 처음 뺄때 진짜 힘들었는데
한 번 빼고나니까 다음에 뺄댄 쑥쑥 빠진다.
단순히 레슨런즈가 머릿속에 있어서만은 아니다.
쑥쑥 빠지고 들어감)
작업 다음날인 오늘 15일 Nov 2023에도
손가락이 얼얼하고
베인 자국은 아직 안 아물었다.
워셔액 만드는데 손이 막 따끔따끔하고 난리였음
폭설이 오는날 밤
사유지 안에서 (아스팔트 포장됨) 4륜넣고
도리프트!!! 워!!!!! 이러면서
미친듯이 놀다가 ㅋㅋㅋ
돌덩어리에 쿵 박아가지고
(오버스티어가 확 나면서 돌진했다)
눈 밑에 상처나서 드리프터스 스티칭 (drifter's stitch)으로 트림 작업했을때
눈알 각도 틀어져서 액티언도 뺀 적이 있다.
액티언은 눈알빼기가 세상 쉽다.
ㅅㅂ.
끝.
3. 참고자료
참고블로그
(아 쫌 규격이랑 각도좀 적어놓지... 빡치네)
https://blog.naver.com/msg90ss/140138261460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ppakkang&logNo=221240507588
https://youcar5841carmaster.tistory.com/470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das101010&logNo=220141712480
https://www.autoinstruct.com.au/manufacturer/volkswagen/mk7-golf/mk7-golf-light-bulb-globe-list/
https://www.clien.net/service/board/cm_car/15395812
https://www.sparkyexpress.ca/blogs/autoverse/hyundai-lug-nut-torque-spe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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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바샛기들.
작작좀 하자.
CM 더 뉴 스타일은 에어컨 필터 사이즈가 앞뒤연식이랑 달라서
마트가도 없다.
저따위 홀더 장난질까지 진짜 어휴 줘 패버리고싶네.
끝.
End of Lo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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