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C. Geeky Customering/Other Products

20V 청소기 배터리 교체 - 실패 (18650 spot welding)

by Never Settle Down 2024. 9. 8.
반응형

https://www.youtube.com/watch?v=v2AC41dglnM

 

 

 

 

예전에 처음 회사라는 곳에 정식으로 입사했을 때

무선청소기를 하나 사줬다.

어무이에게.

 

 

일렉트로룩스가 맘에 드는 회사라 사줬는데

솔직히 맘에 안든다.

 

비싼돈 주고 샀기 때문에 그냥 가지고 있다.

 

 

차이슨 청소기를 하나 사주고나서

이놈은 내가 들고왔다.

 

 

 

차량 청소에도 쓰고 집청소에도 쓰고

요긴히 잘 썼다만

 

어느순간 배터리가 픽 나가버리는 것이 아닌가.

 

아예 충전이 아니된다. ㅜ

 

 

 

 

 

개복수술을 진행하였고

(전에 한 번 뜯어본 적이 있기 때문에 어떻게 뜯는지는... 기억이 안나서 다시 익혔다 ㅋㅋ;)

 

파워케이블은 플러그를 절체할 수 없도록 설계해놔서

그냥 선을 잘랐다.

 

셀별 전압 탭이 나있어서

걍 버리고 새로 살까 싶다가

그냥 뜯어보기로 결정.

 

 

엘지화학 셀인데

ㅅㅂ 그지같아서 삼성 고방전 셀로 교체하기로 마음먹었다.

 

 

30Q가 전자담배용으로 자주 쓰이길래 (아이코스 특히)

스펙을 찾아보니 3200mAh인가 그렇고 충방전률이 제일 높나 그럤다.

 

 

문제는 한국 법인데,

씨바 그지같은 한국 진짜

다 하지말라고 막아버려서 셀만 구매할 수가 없어졌다.

 

 

쓰레드 락도 그렇고 (화공법때메 개인 구매 불가)

존나 뭐 시바 하지 말라는거 조온나 많다.

 

공산당같은 새기들 진짜 문화도 그렇고 짜증난다.

 

 

 

엘레파츠, 쿠팡, 다나와 세개를 뒤적거린느데

옵션이 딱 두개로 정해졌다.

(아래는 보호회로 말하는거다)

 

1. 싼데 스폿용접된 30Q

 

2. 비싼데 쉽게 제거 가능한 30Q

 

 

흠 존나 고민이다.

 

 

일단 웰더는 이걸 샀다.

 

나는 배터리 없이 전원 연결해서 쓰는 제품을 쓰고싶은데

(내장 배터리는 언젠가 고장날 PoF, Point of Failure,가 될 것이기 때문)

쌈직한건 그런게 없다.

 

근 3만원 줬다.

 

 

14th Septembre 2024

 

 

스팟용접기가 벌써 왔다.

 

그래서 일단 기존 배터리를 모두 제거하고 작업준비를 하였다.

 

아직 배터리를 주문하지 않아서 (이렇게 빨리 올 줄이야)

걍 가지고있는 배터리로 시험작업을 해보기로 결정.

 

일단 잘라놨던 최종 입출력 케이블은 커넥터를 달아주었고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대-충 덕지덕지 웰딩을 수행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웰딩하면서 느낀건

 

- 너무 약하게 하면 용접이 제대로 안된다.

- 너무 강하게 하면 니켈코팅 철판이 타버린다 (구멍이 뚫림)

- 표면이 지저분하면 이물질이 타기만 하고 용접은 안된다.

- 용접 하다보면 sooth 가 자꾸 끼어서 용접기를 샌딩해줘야 한다.

 

대충 찍은 영상 하나 있으니 올린다.

 

 

 

 

분명히 셀들 모두 완충해놨는데

삼성셀 하나가 (30C?) 3.8V로 완충이 되지 않았었다.

 

이때문인지, 아니면 충방전 회로 (BMS) 고장인건지

충전만 계속 뜨고 청소기가 돌지 않는다.

 

 

결국 버렸다.

 

사진을 많이 안 찍어놔서 쓸 말이 없다.

 

 

아 진짜 짜증난다.

일렉트로룩스는 이제 사면 안되겠다.. 그지같네.

 

반응형

Comment(s)